마케팅

무료로 해외 앱 출시 홍보하는 8가지 방법(광고 제외)

마케터정민 2023. 3. 20. 23:55
반응형

자금이 풍부하지 않은 스타트업이라면 해봤을 법한 고민, 어떻게 앱 홍보하지? 저렴하게 할 수 없나?
더군다나 국내라면 어떻게 레퍼럴 글이라도 써보겠는데.. 해외에 출시할 앱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열심히 서치하고 궁리해서 8개를 엄선해 봤다.


1. SNS 계정 운영/소통

너무 뻔한가? 하지만 고전이 명작이라는 말도 있다. 해외 고객들을 만날 수 있는, 그들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곳 중 하나는 소셜미디어(SNS)이다. 여기에 우리 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브랜딩, 배경 등을 알리는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잠재고객들이 가치를 느낄만한 관련 있는 콘텐츠를 쌓으면 점차 우리 서비스에 적합한 고객들이 모일 것이다.
 
SNS를 우리 서비스를 알리는 채널로도 쓸 수 있지만, 고객과의 소통, CS채널 중의 하나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 두자. 또, 한국에서는 크게 활성화되어있지 않은 틱톡, 스냅챗, 트위터, 링크드인 등의 소셜미디어도 많이 쓰니 함께 고려해 보자.

출처: 미국 앱 다운로드 순위 2019 sensortower(좀 오래되긴했다..)

 

 

2. 앱스토어 최적화(ASO)

사진: 애플 홈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서 많이 들어봤을 것 같다. 똑같은 원리의 앱 마케팅 버전, ASO(App Store Optimization)도 기본적으로 세팅해두어야 할 요소 중 하나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건 무조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공짜고, 리소스도 다른 태스크에 비해 훨씬 덜 든다)
 
'앱 마케팅에서 최적화했다'는 말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앱이 상단에 뜨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뜻한다. 당연히 우리 앱이 상단에 뜰 수록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니까 이 과정은 참 중요하다. ASO를 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3개를 먼저 신경 써보자.
 
1. 키워드
많은 사람들은 이 ASO를 하기 위해 '키워드'를 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잠재고객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선별하고, 그 키워드를 우리 앱 제목과 설명에 반복해서 넣는다. 키워드는 우리 앱과 연관이 있으면서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선별해야 하는데 그때 도움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구글 서치 콘솔,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트렌드, 앱 애니(App Annie) 등이 있다. 이 단어들을 반복적으로 활용하되 맥락에 맞지 않게 지나친 반복은 삼가도록 하자!
 
2. 이미지
우리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고퀄리티의 멋진 이미지를 활용하자. 앱 클릭 시 가장 먼저 접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영역이다. app store나 google play에서의 다운로드 전환율을 기준으로 A/B 테스트를 해볼 수도 있겠다. iOS는 제품 페이지 최적화를 위해 테스트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니 사용을 검토해 보자.
 
3. 리뷰&평점
앱스토어에서는 리뷰나 평점이 앱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고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때문에 리뷰 및 평점은 ASO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 유저들은 리뷰를 보고 다운로드를 많이 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전환율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이다.
 
 

3. Product Hunt에 앱 홍보

내 서비스를 일반 사용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플랫폼이다. 때문에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 Product Hunt에는 레딧과 유사하게 투표, 댓글 시스템이 있어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반응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서비스가 상단에 노출되는 구조이다.
 
관련 좋은 아티클이 있어 공유한다.
https://eopla.net/magazines/3069

해외 진출을 위한 스타트업, Product Hunt 얼마나 효과 있을까?

#시장조사 #mvp검증 #고객 확보 해외 진출을 위한 스타트업, Product Hunt 얼마나 효과 있을까? 👋혹시 비즈니스를 위해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하고 계신 분 있으신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스타

eopla.net

 
 

4. 추천 앱 선정(피쳐드)

앱스토어도, 플레이스토어도 방문하는 유저들에게 관련 있을 법한 앱을 추천해 주는 '추천 앱' 영역이 있다는 것 알고 있었는가? 여기에 앱이 올라오기만 한다면 수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우리 앱을 노출시킬 수 있다. 카테고리 내 1위를 했다는 소문도 도는,, 전설의 전략이다.
 
이것도 잘 정리해 둔 곳이 있어 공유해 본다.
https://blog.checkaso.io/how-to-submit-to-get-featured-on-the-app-store-and-google-play/

A step-by-step instruction on how to get featured on the app stores

A guide on how to get featured on the App Store and Google Play, which explains in detail how to drive more organic traffic.

blog.checkaso.io

https://brunch.co.kr/@seosinghan/51

구글 피쳐드 알아보기 (1)

오가닉 유저 증대를 위한 치트키, 그래서 어떻게 하는건데? |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등록하고, 신규 유저 유치(User Acquisition)를 위해 여러 전략들을 검토하다보면 필히 구글 플레이 피쳐드에

brunch.co.kr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07138 

펄어비스가 전하는 '구글 및 애플 피처드' 선정 비법

하루에도 수십 개씩 나오는 모바일 마켓에서 자신의 게임을 돋보이게 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게임의 퀄리티와 완성도, 콘텐츠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만큼 유저들에게 게임을 노출시키는 것도

www.inven.co.kr

 
[제출 양식]
· 국내 앱 - app store
· 해외 앱 - app store
· 국내 앱 - 플레이스토어
· 해외 앱 - 플레이스토어
 

 

5. iOS 팟캐스트 리뷰 노려보기

iOS의 기본 앱 중의 하나, 팟캐스트. 해외에서는 팟캐스트가 생각보다 많이 보편화되어있다. 인터넷 사용자의 23.5%가 하루 평균 58분 동안 팟캐스트를 듣는다는 통계결과가 있을 정도로 말이다.
 
그래서 관련 업종의 팟캐스트를 듣고 상호작용을 하면서(댓글도 좀 달아주고, 질문도 하면서) 친밀도를 쌓은 다음 타이밍 좋게 앱 관련 홍보를 할 수 있다. (팟캐스트 채널별로 리뷰를 작성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스팸성 도배를 하기보다는(어차피 그렇게 하면 다 지워진다) 상호작용을 충분히 하고 정말 이 사람들에게 도움 될 수 있을 타이밍에 적절한 농도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6. 관련 업종 커뮤니티에 홍보글 / 브랜딩 글 작성

마찬가지로 스팸성 도배를 하기보다는 충분한 상호작용을 하고 정말 필요한 타이밍에 필요한 정보만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니면 정공법으로 방식으로 우리는 한국의 개발자인데, 이런 배경으로 만들게 되었고 이런 목적으로 앱을 만들었다. 여러분들의 피드백이 있으면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와 같은 진심이 담긴 편지를 써볼 수도 있다.
 
 

7. 교육 콘텐츠 개발, 배포하기

우리 서비스를 어떻게 쓰는지 튜토리얼 같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좋고, 우리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와 연결시켜 교육 콘텐츠를 만들어도 좋다.
 
우리 알파스퀘어 같은 경우에는 주식 관련 서비스이기 때문에 보조지표에 대한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배포할 수 있겠다. 배달의 민족이라면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우리 가게 상위 노출되는 법, 메뉴 소개 꿀팁 같은 콘텐츠를 만들어서 배포할 수 있겠고, 리멤버라면 헤드헌터에게 제안 많이 받는 소개 작성하는 법, 명함 관리 잘하는 버 등의 콘텐츠를 만들어서 배포할 수 있겠다. 이런 식으로 우리 서비스와 관련된 교육 콘텐츠를 만들어서 배포해 보자.
 
이때 효율을 더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100% 무료로 뿌리는 것도 좋지만 리텐션(재방문)할 수 있는 행동을 한번 경험시킨 후 주는 것이 좋다. 이메일을 입력한 경우 준다거나, 앱을 다운로드하면 준다거나, 우리 서비스를 N회 이상 경험 한 경우 주는 것이 그 예시이다.
 
 

8. 유튜브, Vimeo 등 비디오 공유 플랫폼에 홍보

유튜브나 Vimeo는 대표적인 비디오 공유 플랫폼이다. 해외에서도 많이 쓴다. 여기에 우리 서비스 튜토리얼이라던지, 만들게 된 배경, 브랜드 스토리, 관련 콘텐츠들을 올려두면 검색에 걸려 앱을 노출시킬 수 있다. 이때 현지화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썸네일 갬성도 보고, 어떤 단어를 많이 쓰는지 경쟁사들을 열심히 조사하자.
 


Chat GPT에게도 물어보고 구글에도 물어보면서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해외 앱 홍보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홍보 효과가 좋을 것 같은 8가지 방법을 엄선하긴 했지만 스타트업이라면 리소스 상 이 모든 걸 한 번에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팀은 이런 경우에 임팩트, 리소스, 성공가능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다. 이렇게 홍보 태스크를 진행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한번에 다 하기보다는 우선순위를 고려해서 하나씩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는 2번 ASO는 한번 해두면 그래도 몇 달은 신경 안 써도 되니 꼭 신경 써서 첫 세팅 해두는 걸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