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SEO 마케팅이란? 중요한 이유와 하는 방법, 주의할 점까지 한번에!

by 마케터정민 2023. 3. 24.
반응형

 

SEO 마케팅이란?

SEO(검색 엔진 최적화) 마케팅은 쉽게 말해 구글, Bing,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서 내 글(웹사이트)이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다. 우리 웹 사이트가 구글에 검색했을 때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이 우리의 웹 사이트(글)를 발견해서 가져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때 검색엔진이 우리 사이트를 가져가기 쉽도록 콘텐츠, 키워드, 메타 태그, 백링크와 같은 웹 사이트의 다양한 부분을 최적화 해두면 검색엔진은 우리 사이트를 더 신뢰하고 상위 노출 시켜줄 가능성이 높다.

 

 

왜 SEO 마케팅을 해야할까?

SEO 마케팅이 뭔지 그 정의를 보면 '당연히 많이 노출되니까 우리 사이트에 좋겠지'라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낄 것이다. 그래도 조금 더 자세히 풀어보자면

 

·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SEO 마케팅의 주요 목표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웹사이트가 발견되도록 하여 노출을 늘리는 것이다. 때문에 SEO 최적화를 해두면 관련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고 더 많은 클릭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웹 사이트 트래픽 증가로 이어져 더 많은 리드와 판매로 이어질 수 있다.

 

· 브랜드 인지도 향상: SEO 마케팅은 기업이 온라인에서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웹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꾸준히 높은 순위를 차지하면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이는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는 잠재고객에게도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비용 절감🧡: 유료 광고와 다르게 한번 노출시켜두면 공짜로 고객들에게 노출될 수 있다. 광고는 한번 클릭 당 (CPC) 비용이 나가는데 이렇게 최적화해둔 콘텐츠, 사이트가 상위에 뜬 다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고객을 데려오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SEO에는 시간과 리소스에 대한 선 투자가 필요하지만 그 결과는 오래 지속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력한 투자 수익(ROI)을 제공할 수 있다.

 

 

SEO 마케팅은 어떻게 하는 걸까?

SEO 마케팅은 '요렇게 하면 된다.'라는 정석이 있기보다는 검색엔진이 좋아할 만한 웹사이트를 만들고 상위 노출 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행동을 다 포함하는 개념이다.

 

검색엔진이 좋아할 만한, 검색 노출이 잘될 만한 몇 가지 체크리스트를 공유해 본다. 오늘도 매트리스 쇼핑몰 대표님에 이입해서 예시를 들어보겠다.

 

1. 키워드 조사/콘텐츠 만들기: 다른 건 딱히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이 작업은 가장 처음에 시작해야 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일단 키워드를 조사해야 한다.

a. 현재 Organic 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고 있는지(현재 우리의 장점, 키워드)

b. 우리 업계(매트리스 및 침구 제품)와 가장 관련성이 높고 트래픽이 많은 키워드는 뭔지

국내에서 키워드 검색할 때는 블랙키위, Ubersuggest, 키워드 마스터, 구글 트렌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키워드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파악한 키워드가 나왔다면 활용해서 양질의,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자. ex) 숙박업소 창업을 위한 '판매용 매트리스',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을 위한 배게' 같은 키워드, 제목으로 콘텐츠를 만들어보는 것이다.

 

 

2. 온페이지 요소 최적화: 요건 기술적인 부분이 조금 더 크다. 타깃 키워드 목록(1번에서 뽑았을 것이다)을 활용해 웹사이트의 온페이지 요소를 최적화하자. 구체적으로는 웹 사이트의

· 제목 태그

· 메타 태그

· 헤더

· description(콘텐츠)

등이 포함된다. 이 태그들에 아까 찾은 키워드를 반복해서 우리 웹사이트 또는 글을 설명해 주자. 구글이 우리 사이트(태그들)를 보고 '아, 얘네는 '판매용 매트리스'에 대해 신뢰도가 높은 페이지네'라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세팅해 주는 작업이라고 보면 된다.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하면 상위에 올려줄 가능성이 높다.

 

 

3. 기술 SEO 개선: 우리 웹사이트가 기술적으로 건전하고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여기에는 사이트 속도, 모바일 친화성, 크롤링 가능성과 같은 요소가 포함된다. 특히 모바일 장치가 모든 인터넷 트래픽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므로 웹 사이트가 모바일 장치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가 있다. 여기에 사이트 주소를 입력했을 때 건전하다고 뜨는지 확인해 보자.

https://search.google.com/test/mobile-friendly?hl=ko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정보 Search Console에서는 해킹된 콘텐츠 감지와 같은 중요한 사이트 오류를 알리고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방식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earch.google.com

 

 

4. 고품질 콘텐츠 만들기: 고객에게 유익하고 매력적이며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올바른 매트리스 선택 방법' 또는 '메모리 폼 매트리스의 이점'과 같은 주제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다. 아까 1번에서 찾은 키워드를 콘텐츠에 적극 활용하자.

 

5. 백링크 구축: 백링크는 검색 엔진에 우리 웹사이트가 권위 있고 신뢰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에 SEO에 중요하다. 침구 리뷰를 하는 블로거에게 컨택하여 관련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콘텐츠에 대한 공동 작업을 제안해 볼 수 있다. 우리 페이지가 아닌 다른 페이지에서 언급이 많이 되면 좋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수면 전문가와 협력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위한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합니다.

 

6. 결과 모니터링: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트래킹 툴을 활용하면 우리 사이트에 어떤 키워드로 방문했는지 등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다. 고맙게도 무료이다. 이 트래킹 툴들을 활용하여 실제 우리가 잡은 타깃 키워드 들이 잘 먹히는지, 변경이 필요하지는 않은지 타겟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추적하고 필요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자. 꾸준히 관리가 필요하다.

 

 

SEO 마케팅을 할 때 주의할 점

SEO 마케팅은 많은 장점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잠재적 위험도 있다.

 

·Black Hat SEO: 일부 SEO 마케터는 비윤리적이거나 조작하는 방식을 통해 웹사이트 순위를 향상하려고 시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도하고 관련 없는 키워드를 콘텐츠 또는 메타태그에 넣는 것, 숨겨진 텍스트 및 링크 사용, 경쟁사에 대한 부정적인 SEO 제출(스팸성 글 등)이 있다. 이러한 방법은 웹 사이트의 순위, 신뢰도를 해치는 것은 물론 처벌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 인내심 부족: SEO 마케팅은 인내심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장기 전략이다. 실질적인 효과를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순위와 트래픽이 크게 개선되는 데) 몇 달 또는 몇 년이 걸릴 수 있으므로 현실적인 기대치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 알고리즘 변경: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변경되고 개선되고 있다. 이는 지금은 SEO에 효과가 있어서 상위에 노출이 되었지만 내일은 효과가 없어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웹 사이트의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최신 SEO 트렌드와 모범 사례를 꾸준히 트래킹 하여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SEO 마케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SEO 마케팅은 꾸준히 관리하다보면 저렴한 비용으로 노출을 늘리고 더 많은, 양질의 Oraganic 트래픽을 만들어 비즈니스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작업이지만 공짜니까! 비용 대비 효율이 좋으니까 스타트업이라면 제대로 한번 각 잡고 도전해 봐도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