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클릭하고 싶어지는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1)(feat.썸네일꿀팁)

by 마케터정민 2020. 3. 8.
반응형

제 첫 글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저는 디자이너입니다.

이번 달 처음으로 시작한 마이 박스라는 사업의 주력 아이템 중 하나가 유튜브 썸네일입니다.

디자이너가 유튜브 썸네일을 제작하면 뭐가 다를까? 궁금하시고, 꿀팁도 얻어가고 싶으실 텐데요,

작업했던 작업물을 바탕으로 왜 이런 방법을 선택했는지, 자료는 어디서 얻어왔는지 등을 소개해드릴게요:)

 

 

 


 

일단 가장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는 디자인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주제는 증시, 경제 관련 썸네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완성본

 

 

이 썸네일은 '일주일 세계 증시 브리핑'이라는 시리즈 형식의 영상을 위한 것입니다. 노란 부분이 메인문구이고, 흰색 부분이 보조문구로 시리즈 이름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매주 세계 증시 브리핑을 해주는 유튜버가 미국과 이란의 긴장상황을 경제적인 관점에서 해석해주는 영상이 뒤따라 올 것 같네요.

그럼 디자인 과정을 한번 들여다볼까요?

 

 


 

 

1. 배경 선택하기

배경을 선택해야 하네요. 배경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무엇일까요?

당연히 주제와 관련 있는 사진을 찾는 거겠죠? 그런데 어떻게 퀄리티 좋은 사진을 찾을지 막막한 유튜버분들도 분명 계실 거예요. 구글에 검색해서 나온 사진 바로 가져다가 써도 될까요?

안됩니다! 저작권은 꼭 지켜주셔야 돼요.

그럼 어떻게 사진을 찾으라는 거야?

 

 

 

대신, 제가 많이 이용하는 무료 저작권 사진 사이트를 두 군데 공유해드릴게요!

 

1. unsplash

https://unsplash.com/

 

Beautiful Free Images & Pictures | Unsplash

Beautiful, free images and photos that you can download and use for any project. Better than any royalty free or stock photos.

unsplash.com

 

 

unsplash는 이용방법이 정말 직관적이고 쉽습니다. 첨부한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원하는 사진을 검색하고 다운로드하면 끝이랍니다! 이미 저작권과 관련된 부분이 명시되어있어 저작권 걱정이 없고, 따로 저작자를 표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굉장히 고퀄리티의 사진들이 많아요. 이때 알아두면 좋을 부분은 영어로 검색해야 된다는 점이에요.

내가 만약 주식에 관한 사진을 얻고 싶다면? 영어로 검색해볼까요?

 

 

 

 

우측 상단의 초록색 버튼을 누르면,가입할 필요도 없이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답니다.

저작권을 허용해준 사진사들에게 감사하다는 의도를 전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출처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기 때문에 저작자를 표기할 필요는 없지만, 사진사들의 노력과 배려에 감동을 받았다면 해당 사진의 출처를 남겨주면 큰 힘이 되고 보람차다고 합니다. 

 

 

Photo by  Markus Spiske  on  Unsplash

 

이때 아래의 copy버튼을 누르면 사진의 출처가 복사되고, 여러분은 사진 밑이나 유튜브 설명란에 출처를 붙여 넣기만 해 주시면 된답니다! 블로그 하시는 분들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2. pixabay

https://pixabay.com/ko/

 

픽사베이는 unsplash와는 다르게 사진뿐만 아니라 벡터 이미지, 일러스트까지 다양한 종류의 파일을 제공합니다.

 

 

그럼 이번에도 stock을 검색하여 다운로드해볼까요? 픽사베이는 주식이라고 검색해도 이미지 검색이 가능하지만, 더 많은 자료들을 얻기 위해서는 영어로 검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때, 스폰서 이미지는 유료 이미지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우측에 보시면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출처 안 밝혀도 됨이라는 저작권 문구가 보이시나요?

본인이 사용하려는 범위에 적합하다면 무료 다운로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해상도는 원하시는 대로 다운이 가능하고요!

하지만 보통 썸네일 제작 시에는 1280 x 720 해상도를 많이 사용하니, 그 이상의 해상도를 다운해주시면 좋겠죠?

 

 

 

 


 

 

 

2. 글자 폰트 선택하기

이번 주제는 증시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감성적인 필기체, 명조체가 어울릴까요? 아니면 딱딱한 고딕체가 어울릴까요? 초보자가 실수를 많이 하는 부분이 이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이쁜 손글씨체? 감성 있고 인스타 느낌도 나고 너무 좋은 것 같아요. 하지만, 주제가 증시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고딕체, 특히 두꺼운 고딕체가 더 잘 어울릴 거예요.

 

 

 

주제와 어떤 폰트가 더 잘 어울리는 것 같나요?

특히 신뢰감을 주어야 하는 내용에, 메인 문구로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고딕체의 두꺼운 폰트와, 배경 색상과 대비되는 색상을 사용해야겠죠? 거기에 테두리 외곽선을 넣어주면 더 눈에 잘 들어올 거예요.

 

 


 

 

3. 강조해야 할부분 캐치하기

위의 내용이 디자인 적인 감각이 필요했다면, 이번 부분은 역지사지 능력이 필요한 것 같네요.

시청자들 입장에서 어떤 문구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지 한번 생각해보아야 할 거예요. 증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일주일 세계 증시 브리핑'이라는 말이 더 궁금할까요, 아니면 '미국 vs 이란의 긴장상황'이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궁금할까요? 당연히 미국vs이란의 긴장상황이 더 궁금하지 않을까요?

조금 더 쉬운 비유를 들어볼까요?

 

 

고양이와의 브이로그를 올리는 집사 유튜버가 있어요.

시청자들은 '고양이와 집사의 이야기'라는 문구가 더 흥미로울까요 아니면 '살이 쪄버린 고양이, 치즈의 다이어트 시작'이라는 문구가 더 흥미로울까요? 당연히 자세한 이야기가 더 궁금할 거예요.

아래의 비교 사진을 다시 볼까요?

 

 

작은 화면의 썸네일 창에서 보았을 때, 어디에 더 시선이 많이 가고 누르고 싶어 질까요?

경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아래의 내용이 더 끌리지 않을까요? 이렇듯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중요한 부분에 눈에 띄는 색을 사용하고 크기를 키우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배경 사진 고르기

2. 상황에 맞는 폰트 선택하기

3.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기

 

 


 

 

를 잘 기억한다면, 여러분들도 효과적이고 눈에 띄는 썸네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예시와 함께 돌아올게요!  

마이박스가 유튜브 시작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