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Amplitude가 뭘까? GA4와의 차이점은?

by 마케터정민 2023. 4. 8.
반응형


사용자 행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서비스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제품 분석 툴, Amplitude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1) Amplitdue가 어떤 도구인지, 2) 왜 써야 하는지, 3) 또 다른 강력한 툴인 GA4와 무엇이 다른 지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한다.

 

 


1. Amplitude가 무엇일까?

Amplitude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과 같은 디지털 서비스와 사용자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 분석 툴이다.

 

'상호 작용'이라는 말이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어 예시를 들어보자면 1)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 지 추적하거나, 2) 다양한 기준(속성)으로 사용자를 세분화할 수 있고, 3) 퍼널을 생성하여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시각화하거나, 4) 사용자 리텐션을 분석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사용자에 대한 종합보고서를 통해 참여도, 리텐션, UX 등을 개선할 때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Amplitude의 특징

Amplitude를 사용하면 사용자 행동을 더 자세히 분석할 수 있어 기존 분석 도구로는 볼 수 없는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Amplitude의 특징이자 장점에 대해 알아보자.

1. 실시간 데이터: 이거 꽤 중요한 문제다. Amplitude는 다른 통계 툴과 다르게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는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마 써본 사람들은 알 테지만, GA4, Google Ads, 네이버 광고 등 다른 통계 툴 들은 최소 3시간 길게는 1일 이후에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2. 사용자 세분화: Amplitude를 사용하면 인구 통계, 위치, 디바이스 유형 등 다양한 속성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세분화하여 분석할 수 있다. 특히 User Property를 정의하면 각 서비스마다 원하는 기준에 따라 사용자를 정의하고 그룹화할 수 있다. 참고로 이 기능은 GA4에서도 제공한다. ex) 멤버십 구독 고객들, 구매를 1회 이상 한 고객들, 로그인 한 유저들


3. 리텐션 및 코호트 분석: 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참여도와 리텐션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속성을 가진 사용자들을 그룹화하여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 때문에 Amplitude는 사용자 경험 및 제품 최적화에 중점을 둔 비즈니스에서 특히 빛을 발한다. 예를 들면 이커머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모바일 앱 서비스 등이 있겠다. 

 

3. Amplitude와 GA4의 차이점

내가 맨 처음 Amplitude접했을 때만 해도 Google Analytics에서 UA 버전을 밀고 있을 때라 많이 다르다고 느꼈는데, GA4로 업데이트되면서 Amplitude와 조금 비슷해졌다고 느낀다. 하지만 확실히 두 툴은 다른 서비스이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자.


[Amplitude]
· 제품 분석에 최적화: Amplitude는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고 모바일 앱과 같은 디지털 서비스를 최적화하는 데 적합하다. 한 유저가 유입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하나하나 다 뜯어볼 수 있고 유저들이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무엇인지, A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코호트 분석도 가능하다.

· 이벤트 기반 추적: 원래 이 부분이 GA랑 많이 달랐던 부분인데, GA4로 넘어오면서 GA도 이벤트 기반 추적이 가능해졌다. 이벤트 기반 추적을 통해 사용자 행동과 상호 작용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고급 사용자 세분화: Amplitude는 더욱 세분화된 사용자 세분화 옵션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속성과 행동에 따라 세부적인 사용자 코호트(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다.

· 실시간 데이터: 제일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Amplitude는 실시간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사용자 행동에 기반한 빠른 의사 결정에 특히 유용하다. 이벤트 오픈할 때 or 새 기능 출시할 때 사람들 반응 어떤지 궁금하자너..ㅎㅎ 다른 분석툴은 하루 정도 지나야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데 Amplitude에서는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GA4]
· 넓은 분석 범위: GA4는 웹사이트 트래픽부터 앱 사용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의 분석이 가능하다. 특히 외부 트래픽 분석에 강점이 있다. Amplitude는 내가 심어둔 이벤트를 실행하지 않으면 유저가 들어온 줄 모르지만 GA4는 일정 시간만 지나더라도 유저가 들어왔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이벤트를 따로 지정해두지 않아도 유효한 유저들을 가려낼 수 있다.

 

특별한 행동을 하지 않고 일정 시간 머무르는 유저들을 활성유저로 볼 것인가에 대한 이슈는 있지만 유저들을 입체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이렇게 수집된 유저 데이터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외부 트래픽 분석에는 이 데이터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외부 트래픽 분석에는 GA4를 활용하는 편이다.

· Google 시스템과의 통합: GA4를 써야하는 단연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GA4는 Google 시스템과 잘 통합되어 있어 Google Ads, Google Search Console, Google 태그 매니저, Data Studio와 같은 구글 서비스를 활용하는데 유용하다. 

· 무료 버전 사용 가능: GA4는 무료 버전도 필요한 기능들은 어느 정도 다 이용할 수 있다. 소규모 비즈니스인 경우 유용할 수 있다. 다만, Amplitude도 월 100만 건의 이벤트(쿼리도 포함)는 무료로 제공하니 같이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요약하자면,

· Amplitude: 고급 사용자 세분화 및 실시간 데이터 기능을 갖춘 앱 내 행동 파악에 유리

· GA4: 외부 유입 트래픽 분석에 유리하며, 구글 생태계와 잘 통합되어있어 구글애즈, 서치콘솔, Data Studio 등 다른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유리

 

나는 여력이 된다면 Amplitude와 GA 둘 다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입장이다. 사업 초기라 두 개를 관리할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 외부 유입 분석도 되고 이벤트 측정, 사용자 분석도 가능한 GA4가 더 유리한 것 같다. 다만 앱 사용성 고도화 단계를 생각 중이라면 Amplitude 도입도 고려해 보길 바란다.

직관적이고 이쁜건 Amplitude..라고 생각..(개인적 의견)

 


 

이러한 분석 툴을 처음 세팅한다면 적지 않은 리소스가 들어가니, 꼭 필요한지 데모 계정으로 두 개 다 체험해 보고 어떤 기능이 제공되는지 파악한 후 도입을 고려해 보길 바란다.

 

[GA4 데모]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

 

데모 계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Amplitude 데모]

https://analytics.amplitude.com/demo/home

 

Amplitude

 

analytics.amplitud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