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행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서비스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제품 분석 툴, Amplitude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1) Amplitdue가 어떤 도구인지, 2) 왜 써야 하는지, 3) 또 다른 강력한 툴인 GA4와 무엇이 다른 지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한다.
1. Amplitude가 무엇일까?
Amplitude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과 같은 디지털 서비스와 사용자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 분석 툴이다.
'상호 작용'이라는 말이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어 예시를 들어보자면 1)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 지 추적하거나, 2) 다양한 기준(속성)으로 사용자를 세분화할 수 있고, 3) 퍼널을 생성하여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시각화하거나, 4) 사용자 리텐션을 분석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사용자에 대한 종합보고서를 통해 참여도, 리텐션, UX 등을 개선할 때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Amplitude의 특징
Amplitude를 사용하면 사용자 행동을 더 자세히 분석할 수 있어 기존 분석 도구로는 볼 수 없는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Amplitude의 특징이자 장점에 대해 알아보자.
1. 실시간 데이터: 이거 꽤 중요한 문제다. Amplitude는 다른 통계 툴과 다르게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는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마 써본 사람들은 알 테지만, GA4, Google Ads, 네이버 광고 등 다른 통계 툴 들은 최소 3시간 길게는 1일 이후에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2. 사용자 세분화: Amplitude를 사용하면 인구 통계, 위치, 디바이스 유형 등 다양한 속성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세분화하여 분석할 수 있다. 특히 User Property를 정의하면 각 서비스마다 원하는 기준에 따라 사용자를 정의하고 그룹화할 수 있다. 참고로 이 기능은 GA4에서도 제공한다. ex) 멤버십 구독 고객들, 구매를 1회 이상 한 고객들, 로그인 한 유저들
3. 리텐션 및 코호트 분석: 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참여도와 리텐션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속성을 가진 사용자들을 그룹화하여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 때문에 Amplitude는 사용자 경험 및 제품 최적화에 중점을 둔 비즈니스에서 특히 빛을 발한다. 예를 들면 이커머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모바일 앱 서비스 등이 있겠다.
3. Amplitude와 GA4의 차이점
내가 맨 처음 Amplitude접했을 때만 해도 Google Analytics에서 UA 버전을 밀고 있을 때라 많이 다르다고 느꼈는데, GA4로 업데이트되면서 Amplitude와 조금 비슷해졌다고 느낀다. 하지만 확실히 두 툴은 다른 서비스이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자.
[Amplitude]
· 제품 분석에 최적화: Amplitude는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고 모바일 앱과 같은 디지털 서비스를 최적화하는 데 적합하다. 한 유저가 유입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하나하나 다 뜯어볼 수 있고 유저들이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무엇인지, A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코호트 분석도 가능하다.
· 이벤트 기반 추적: 원래 이 부분이 GA랑 많이 달랐던 부분인데, GA4로 넘어오면서 GA도 이벤트 기반 추적이 가능해졌다. 이벤트 기반 추적을 통해 사용자 행동과 상호 작용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고급 사용자 세분화: Amplitude는 더욱 세분화된 사용자 세분화 옵션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속성과 행동에 따라 세부적인 사용자 코호트(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다.
· 실시간 데이터: 제일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Amplitude는 실시간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사용자 행동에 기반한 빠른 의사 결정에 특히 유용하다. 이벤트 오픈할 때 or 새 기능 출시할 때 사람들 반응 어떤지 궁금하자너..ㅎㅎ 다른 분석툴은 하루 정도 지나야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데 Amplitude에서는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GA4]
· 넓은 분석 범위: GA4는 웹사이트 트래픽부터 앱 사용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의 분석이 가능하다. 특히 외부 트래픽 분석에 강점이 있다. Amplitude는 내가 심어둔 이벤트를 실행하지 않으면 유저가 들어온 줄 모르지만 GA4는 일정 시간만 지나더라도 유저가 들어왔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이벤트를 따로 지정해두지 않아도 유효한 유저들을 가려낼 수 있다.
특별한 행동을 하지 않고 일정 시간 머무르는 유저들을 활성유저로 볼 것인가에 대한 이슈는 있지만 유저들을 입체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이렇게 수집된 유저 데이터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외부 트래픽 분석에는 이 데이터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외부 트래픽 분석에는 GA4를 활용하는 편이다.
· Google 시스템과의 통합: GA4를 써야하는 단연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GA4는 Google 시스템과 잘 통합되어 있어 Google Ads, Google Search Console, Google 태그 매니저, Data Studio와 같은 구글 서비스를 활용하는데 유용하다.
· 무료 버전 사용 가능: GA4는 무료 버전도 필요한 기능들은 어느 정도 다 이용할 수 있다. 소규모 비즈니스인 경우 유용할 수 있다. 다만, Amplitude도 월 100만 건의 이벤트(쿼리도 포함)는 무료로 제공하니 같이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요약하자면,
· Amplitude: 고급 사용자 세분화 및 실시간 데이터 기능을 갖춘 앱 내 행동 파악에 유리
· GA4: 외부 유입 트래픽 분석에 유리하며, 구글 생태계와 잘 통합되어있어 구글애즈, 서치콘솔, Data Studio 등 다른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유리
나는 여력이 된다면 Amplitude와 GA 둘 다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입장이다. 사업 초기라 두 개를 관리할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 외부 유입 분석도 되고 이벤트 측정, 사용자 분석도 가능한 GA4가 더 유리한 것 같다. 다만 앱 사용성 고도화 단계를 생각 중이라면 Amplitude 도입도 고려해 보길 바란다.
직관적이고 이쁜건 Amplitude..라고 생각..(개인적 의견)
이러한 분석 툴을 처음 세팅한다면 적지 않은 리소스가 들어가니, 꼭 필요한지 데모 계정으로 두 개 다 체험해 보고 어떤 기능이 제공되는지 파악한 후 도입을 고려해 보길 바란다.
[GA4 데모]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
데모 계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Amplitude 데모]
https://analytics.amplitude.com/demo/home
Amplitude
analytics.amplitud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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