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데이터 시각화 툴, Amplitude의 차트 종류(1)

by 마케터정민 2023. 3. 16.
반응형

 

강력한 데이터 분석/시각화 툴 중의 하나, Amplitude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트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떤 데이터를 분석할지 어떤 목적으로 분석할지 정했다면 그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그 목적에 맞는 차트를 선택하는 것이다.

 

아직 부족하지만 amplitude에서 준 가이드를 꼼꼼히 읽고 각 차트별 특징과 목적을 정리해 봤다.데모 페이지가 있으니, 가입 없이 여기서 직접 계정을 등록하여 써봐도 좋다.(강추)

https://analytics.amplitude.com/demo/home

 

차트 추가하는 법은, 왼쪽 상단의 Create New를 클릭한 후 차트를 선택하면 된다.

 

그럼 이제 각 차트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면 좋을지 알아보자.

 


 

1. Segmentation

이 차트는 선택한 기간 동안 User Property 또는 Event Property 별로 이벤트를 비교, 분류한다. 또한 시간별, 일별, 주별, 월별 빈도로 실시간 데이터를 볼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시계열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식으로 라인차트로 볼 수도 있고, 사진에 보듯이 다른 차트 양식을 선택할 수도 있다.

Line Chart는 시계열(날짜별 흐름) 데이터를 보기에 적합하고 Bar Chart는 그룹별 통계를 보기에 좋다.

 

 

2. Funnel

퍼널 분석은 사용자가 제품에서 정의된 경로를 성공적으로 탐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차트이다. 어디서 이탈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쓰는 경로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고 가정해 보자.

 Favorite song or video (좋아하는 재생목록)

 Play song or video (재생하기)

③ Purchase Ticket (티켓구매)

 

이때 퍼널차트를 보면 1단계(좋아하는 재생목록)에서 2단계(재생하기)로 넘어갈 때 98%의 유저가 남아있고, 2단계(재생하기)에서 3단계(티켓구매)로 넘어갈 때 54.8% 유저만이 남는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사례에서는 3단계에서 40%가 넘는 유저가 이탈했으므로 구매 과정에서 장애가 발생하거나 불편한 UX가 없는지 확인해 볼 수 있겠다.

 

퍼널차트는 이 처럼 어떤 단계에서 이탈을 많이 하는지를 파악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이탈률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3. Data Table

이 Data Table은 무료 기능으로 풀린 지 얼마 안 되어서 나도 많이 써보지는 않았다. Data Table 말 그대로 '표 차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러 지표를 한 번에 비교하고 해당 데이터를 여러 방면에서 나눠 자용자 정의 분석을 생성해야 할 때 적합하다. 사용자 행동, 사용자 특성 및 지표를 조합하여 빠르게 분석할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data table을 참고하자.

 

group by를 클릭해 여러 세그먼트로 분류해서 볼 수 있고(행 추가)

Add Event and Metric를 클릭해 더 트래킹 하고 싶은 이벤트나 지표를 추가(열 추가)할 수 있다.

 

 

4. Retention

한국어로는 잔존율이라고도 불리는 이 리텐션 차트는 사용자가 초기 이벤트를 실행한 후 얼마나 자주 제품을 다시 사용하러 오는지 보여주는 차트이다. 이 정보는 사용자가 다시 서비스를 방문하는지 그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봐야 하는 데이터이다.

 

리텐션 분석을 위해서는 최대 2개의 이벤트(Starting event, Then the return even)를 선택할 수 있다.

Starting event을 했던 사람이 다시 돌아와서 Then the return event를 하는 것을 시간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우측에 보면 daily로 볼지, weekly로 볼지, monthly로 볼지 선택할 수 있고 얼마나 긴 기간 동안의 데이터를 볼지도 선택할 수 있다.

 

뒷 친구들은 약 3편에 걸쳐 조금씩 다뤄보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