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데이터 시각화 툴, Amplitude의 차트 종류(3)

by 마케터정민 2023. 3. 18.
반응형

차트 특징 마지막 편! 총 11개의 차트 종류에 대해 정리해 봤는데, 기회가 된다면 차트별로 조금 더 자세하게 어떻게 쓰는지 팁과 함께 소개하는 콘텐츠도 써볼까 한다.  나머지 차트들은 아래 포스팅에서!

https://immybox.tistory.com/28

 

데이터 시각화 툴, Amplitude의 차트 종류(1)

강력한 데이터 분석/시각화 툴 중의 하나, Amplitude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트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떤 데이터를 분석할지 어떤 목적으로 분석할지 정했다면 그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그 목적에

immybox.tistory.com

https://immybox.tistory.com/29

 

데이터 시각화 툴, Amplitude의 차트 종류(2)

어제에 이어서 Amplitude의 주요 차트에 대해 정리해 봤다. (유료 차트는 제외했다) 1편 보러가기(Segmentation, Funnel, Data Table, Retention) → 5. User Composition User Composition 차트는 이벤트 기반 분석이 아니

immybox.tistory.com

 

8. Pathfinder Users

pathfinder users 차트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경로를 보여준다. 보고 싶은 이벤트를 지정하면, 그 이벤트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하는지, 그 이벤트 전에는 어떤 행동을 하는지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이 차트는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어떻게 많이 이용하는지 보편적인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 경험을 더 효과적으로 개선(특정 부분에 affordance를 준다던지)시키는데 활용할 수도 있다.

 

9. Stickiness

설정한 기간동안 사용자가 특정 이벤트를 실행하는 빈도를 보여주는 차트이다. 때문에 해당 차트는 다른 차트들과 다르게 이벤트 하나에 대한 정보만 트래킹 한다. Retention차트랑 다른가?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Retention은 시작하는 행동과, 돌아와서 하는 행동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고, Stickness는 한 이벤트로만 실행하는 빈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게 다른 점이다.

 

Amplitude는 헤비유저(단골 유저들)들을 따로 세그먼트로 지정해서 충성도 분석에 포함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 사용자들에게 해당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면 리디렉션이 효과적으로 개선되는 경우가 있기 떄문이다.

 

10. Lifecycle

Lifecycle차트는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가 뭔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한 차트이다. 우리 제품에서 가치를 얻기 위해 유저들이 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중심으로 수명 주기를 파악해야 한다.

 

Amplitude에서는 다음과 같이 Lifecylce 차트를 활용하라고 추천한다.

Lifecycle 차트는 결과 부분에서 New Users(신규 유저), Current Users(현재 유저), Resurrected Users(재활성 유저), Dormant Users(휴면 유저)의 비율을 볼 수 있는데 이때 이 비율과 주기를 잘 확인하면서 New Users, Current Users, Resurrected Users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Dormant User 비율이 늘어나지는 않는지 꾸준한 트래킹이 필요하다.

 

11. Revenue LTV

LTV가 중요한 지표라는 것은 마케터라면 누구나 알 것이다. 신규 사용자를 획득하고 참여시키더라도 수익을 창출할 수 없다면 회사 성장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Amplitude의 LTV차트는 Revenue 지표를 사용하여 최근 LTV(고객이 우리 서비스에서 쓰는 비용)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흐름을 보여준다. 이때 중요한 건 Revenue 지표를 받고 있어야(SDK로 전송해야 한다) 한다는 점이다. 

 

또한, 이벤트는 Any Revenue Event라는 이벤트 하나만 사용할 수 있고 where 속성을 클릭하여 조금 더 세분화해 LTV를 측정할 수 있다.

https://immybox.tistory.com/23

 

고객평생가치(LTV)란 무엇인가? #마케팅 지표1: LTV(Life Time Value)

오늘은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 지표 중 하나, LTV를 알아보자. LTV는 Life Time Value을 줄임말로, 고객이 특정 제품(서비스)을 사용하는 시간 동안 창출하는 평균 수익을 나타내며 사용자가 그 서비스

immy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